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해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.
한미수교 140년 #중국 사회주의 반드시 승리 공언 #미국 위기의 민주주의 지켜낼 것 #군사·정치·경제 총체적 경쟁 국면 #한국.인도-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(IPEF)로 디지털 무역.
바이든 대통령이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먼저 찾은 곳은 군부대가 아니라 평택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었다.핵무기를 우리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군사교리까지 만들었다.한미수교 140년중국 사회주의 반드시 승리 공언미국 위기의 민주주의 지켜낼 것 군사·정치·경제 총체적 경쟁 국면 한국.
중국 해군력은 함정 숫자에서 이미 미 해군을 능가할 태세다.한·미·일·대만으로 칩4 동맹을 구성해 중국을 반도체 공급망에서 배제하려 한다.
중국 봉쇄정책으로 대처 중국의 위협적이고 빠른 팽창에 바이든 행정부는 봉쇄정책으로 대처하고 있다.
이 대통령은 중공군이 한국에 잔류하는 것은 한국인에게 통고 없이 사형선고를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면서 정전협정 조건으로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과 한국군에 방위역량 제공을 요구했다.앞으로 약 10년간 국제질서의 근본적 성격을 결정짓게 될 것.
조약은 같은 해 11월 17일 비준서를 교환함으로써 발효했다.바이든 행정부는 인도·태평양전략을 통해 쿼드(QUAD)와 오커스(AUKUS)를 활성화할 계획이다.
어렵게 맺은 한미상호방위조약 올해는 한미동맹 70주년이 되는 해다.이제 한미동맹 70년을 되돌아보며 세기적 위기의 파고를 헤쳐 나가야 한다.